마을공동체 활동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마을공동체 활동이라 명하지 않았을뿐이지 우리는 늘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활동을 해 왔습니다.

지지도, 지원도 턱 없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꿋꿋하게 진행해 왔습니다.

그래서 그나마 서울이라는 대도시에서 작지만 정을 느끼면서 살아 갈 수 있었습니다.

서울이라는 대도시에서 마을공동체 활동이 절실하고 중요한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주의와 자본주의의 첨병인 서울에서 그나마 사람사는 냄새가 나는 것은 이런 활동을 꾸준히 해온 우리가 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광진은 12년에는 광진복지네트워크가 마을넷 역할을 수행하면서

광진구 자치행정과 마을지원팀과 교육도 진행하고, 공동체 활동 단체 기초 조사 등을 진행했습니다.

12년 활동을 평가하면서 마을 공동체 활동이 더 확장되고 다양해 져야 한다는 평가로

별도로 광진 마을넷을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2월부터 마을넷 준비모임을 진행했고, 3, 4월에 정관과 활동 내용을 만드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5월에는 함께 밥상을 나누면서 광진 마을파티를 기획하기도 했습니다.

 

 

 

13년 5월 현재 서울시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을 진행하는 팀이 15개 모임 정도 되고

광진구 자체적으로 진행한 공모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모임이 10개 정도 되었습니다.

서울시 마을공동체 지원센터의 다양한 공동체 활동의 지원에 비해

아직 광진구의 마을공동체 활동이 타구에 비해 부족한 면이 있지만

몇 몇 단체와 모임을 중심으로 새로운 마을 공동체 활동의 사례를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을공동체 활동을 하고 있는 일꾼들의 전체 모임이 필요하고

이 자리를 통해 마을넷도 공식적으로 창립총회를 진행하자고 뜻을 모았습니다.

마침 서울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자 간담회를 진행하라고 지원도 해주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마을넷 사전모임에서 준비를 통해 "광진마을파티"를

5월31일(금) 오후 5시30분부터 화양동 주민센터에 자리잡은 씨앗카페느티에서 열게 되었습니다.

우리지역내 마을공동체 활동가들이 한 자리에 모인 행사인만큼  시끌벅쩍, 도란도란 정겨움과 흥겨움이 가득한 자리였습니다.

 

 

마을파티는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하였습니다.

사전에 신청을 받아 진행하고 있는 마을공동체 활동 배너를 제작해서 설치하고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자 분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도록

1부는 현재 광진구에서 진행되고 있는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을 소개하고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희년의집 모은정 선생님의 사회로 진행된 광진마을파티는

참석한 모든 단체의 사람들이 앞에 나와 마음껏 자기소개를 하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이 날의 마을파티에는 지역내 단체뿐만 아니라,

광진구청 자치행정과 및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등에서도 참석해 자리를 빛내 주었답니다^^

 

 
이어서,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을 어떻게 진행하게 되었는지 중심으로 3개 단체에서 사례발표를 해 주셨습니다.

[우리마을 힐링북카페 '담쟁이'] , [아차산 배움공동체 '누구나 꽃'], [어린이책시민연대 광진지회]에서

어려운 상황에서도 마을공동체 활동에 대한 내용을 잘 발표해 주셨습니다.

1부 마지막으로 사례발표를 마치고 테이블별로 모여 앉아 맛있는 저녁식사를 하였습니다.

 
마을파티 2부는 저녁식사를 마치고 "광진마을네트워크 창립총회"를 진행했습니다.

사전 17개 단체에서 마을넷 참가 신청를 해주셨고 총회 당일에 14개 단체가 참석해 주셨습니다. 

창립총회에서는 [광진마을네트워크]라는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기로 확정하였고,

정관을 약간 수정하여 승인하였습니다.

그리고, 광진주민연대의 김승호 활동가를 광진마을네트워크의 집행위원장으로 선출했고,

희년의집 모은정 선생님과 '긴고랑을사랑하는사람들의모임' 이학재 대표님을 감사로 선출했습니다.

 

광진마을넷은 마을공동체 활동에 관심있는 누구나 환영합니다.

함께 하고자 하시는 단체와 개인은 가입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광진마을넷은 다음에 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직 내용이 많지는 않지만 광진구 마을공동체 활동을 모아가는 장소입니다.

http://cafe.daum.net/gj-net 가입해 주세요.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