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활동

주민의 참여로 광진구의회 변화를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3. 28.

 

 

주민들이 직접 지방자치 활동에 참여해서 광진구의회 투명성과 청렴성을 높이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활동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광진주민연대는 국민권익위원회 민간공모사업을 통해 구의원 투명성 강화 활동을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다.

 

먼저 광진구민으로 구성된 가칭 ‘참여광진’이라는 구의회 모니터링단을 구성해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4월에 주민 모니터링단 모집해서 5월에 지방자치의 의미, 구의회의 역할, 구의회 감시 방법론 등 교육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주민 모니터링단 활동으로 지난 3년간의 구의회 속기록을 분석하여 의원 활동 평가에 대한 기본 데이터(회의출석부, 조례발의건수, 5분 발언건수, 주요표결) 도출하고,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구의회를 방청하고, 구의원, 시의원, 구청장, 국회의원에 대해 주민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여론조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일련의 활동을 통해 최종적으로 11월에 모니터링단 활동을 통해 축적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의회 투명성 강화를 위한 토론회 진행합니다.

 

두 번째로 참여자치 활동이 사후적 성격의 감시 활동에서 더 나아가 사전 예방적 측면에서 구의원들과 시민사회가 함께 가칭 ‘광진포럼’을 정기적으로 진행하여 참여자치와 지역사안 등에 대해 올바른 인식과 대안 등을 모색하고, 더불어 올바른 지방자치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의원의 자질향상 및 역량 강화를 꾀할 계획입니다.

 

광진주민연대는 지역에서 인사비리, 관광서 공무여행, 의정비 인상삭감 반대 운동 등 오랫동안 펼친 의정참여 활동을 바탕으로 국민권익위 지원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어서 이번 의회 투명성 강화 활동이 기대됩니다. 더불어 올해 사업을 통해 일회성에 머무르지 않고 내년 지방선거 이후에도 주민 중심의 의정참여 활동이 꾸준히 진행되도록 준비할 계획입니다

 

끝으로 광진주민연대는 4월까지 구의회 투명성 강화 활동에 동참할 지역 주민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광진주민연대 사무처 466-9390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관심있는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진정 구민을 위한 광진구의회로 거듭나길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