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광진구 소식

구의회, 싱가폴·말레이로 해외연수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1. 25.

 

 

구의회, 싱가폴·말레이로 해외연수

21일부터 26일까지 4박 6일간. 심사위원회에서 '관광성' 지적도.
 
디지털광진
 
광진구의회(의장 최금손)가 21일부터 26일까지 4박 6일간의 일정으로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로 해외비교시찰을 떠난다. 제6기 광진구의회 들어 4번째 떠나는 이번 해외연수에는 11명의 의원들이 참가할 예정이며, 이와 관련 4일 열린 공무국외여행심사위원회에서는 '지나친 관광성 외유'라는 지적도 있었지만 다수 위원들의 찬성으로 여행계획서를 통과시켰다.
 
▲ 광진구의회는 21일부터 26일까지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로 해외비교시찰을 떠난다. 사진은 지난 2010년 중국비교시찰 중 한국인기업체 방문 모습으로 본 기사의 특정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습니다. ©디지털광진

 

 


 
21일부터 4박 6일간 말레이시아와 싱가폴로 해외비교시찰
광진구의회 공무국외여행계획서에 따르면 이번 해외비교시찰 기간 동안 광진구의회 의원들이 방문하는 곳은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2개국이다.
 
의원들은 첫날인 21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도착해 1박을 한 후 22일부터 본격적인 일정을 소화한다. 먼저 22일에는 겐팅하일랜드와 이슬람사원, 마르데카 독립광장, 전적기념비, 페트로나스 트윈타워, 천후궁 등 말레이시아의 명소들을 탐방할 예정이다.
 
이어 23일에는 말레이시아 환경부 산하 관개배수부 홍수대책단 스마트터널 관제소를 방문해 배수관개와 홍수방지대책 등을 시찰한 후 왕궁과 최첨단 행정도시인 푸트라자야를 시찰한 후 저녁때 쿠알라룸푸르에서 1시간 거리인 싱가포르로 이동한다.
 
싱가포르에서는 24일 국립수자원공사 산하 마리나버러지를 방문해 물부족국가의 수질관리와 하수처리 등을 시찰한 후 세계최대의 새공원으로 알려진 주롱새공원, 국립식물원 보타닉가든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어 싱가포르국회를 방문해 싱가포르의 역사 및 국회 수립과정, 운영현황 등을 시찰한 후 문화탐방으로 오차드로드, 에스플라네이드, 머라이언파크, 차이나타운, 야시장을 방문하고 밤에는 클라키지역에서 싱가포르의 야경을 둘러볼 계획이다.
 
싱가포르 일정 마지막 날인 25일에는 URA도시개발공사 산하 시티갤러리를 방문해 도시계획의 모범사례를 시찰하고 마리나베이샌즈지역, 산토사섬 등을 현장시찰한 후 밤늦게 싱가포르를 출발해 26일 새벽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할 예정이다.
 
이번 해외비교시찰은 광진구의원 전원을 대상으로 추진되었지만 전체 14명의 의원 중 9일 현재까지 김기수, 김창현, 조영옥 의원 등 3명의 의원은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 해외연수에 들어가는 비용은 의원 1인당 180만원이며, 의회 사무국 소속 5명의 공무원들이 의원들과 동행한다.
 
광진구의회는 여행계획서에서 이번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방문에 대해 "여행국의 주요 우수정책분야를 해외 비교시찰 등을 통해 견문을 넓히고 다양한 체험을 통해 창의적 의정활동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여행동기에 대해서는 "자연과 도시가 공존하는 우수정책을 펼치고 있는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행정, 문화사업, 도시계획, 환경 등 의정활동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해외비교시찰을 통해 구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생산적 의회를 구현"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또한 여행을 통해 "방문도시와의 상호협력 증진방안에 대한 의회차원의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방문국의 우수정책 및 사례 등을 연구하고 합리적 정책대안을 제시하며 의정활동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의정활동의 경쟁력 강화"를 여행효과로 꼽았다.
 
공무국외여행심사위원회에서 '관광성' 논란 끝에 다수결로 통과.
한편, 이번 해외연수와 관련하여 광진구의회는 4일 의원공무국외여행심사위원회(위원장 김명환 세종대교수)를 개최하였다. 이날 심사위원회에서는 광진구의회 사무국과 여행사에서 이번 해외비교시찰의 취지와 목적, 일정 등에 대해 설명했고 이에 대한 위원들의 질의와 답변, 토론을 거친 끝에 6명의 위원(정원 7명)중 찬성 5명(1명은 조건부), 반대 1명으로 이번 해외연수에 대해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심사위원회에서 위원들은 '지난번 미국, 유럽여행과 달리 한꺼번에 같은 곳으로 가는 이유, 공식방문지에 대한 상세한 내용'에 대한 설명을 요구했으며, 방문지와 프로그램이 전반적으로 지나치게 관광지 위주로 되어 있음을 지적하기도 했다.
 
특히 일부위원은 "이번 해외연수에서 말레이시아에서는 동남아최대의 카지노가 있는 겐팅하일랜드, 이슬람사원, 페트로나스 타워 등 쿠알라름푸르의 대표적인 관광지를 방문하고, 싱가포르에서도 주롱새공원, 보타닉가든, 쇼핑천국으로 알려진 오차드로드, 야경관광지인 클라키지역 등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관광지가 다수 포함됐다. 몇 곳 포함된 공식일정도 짧은 방문으로 무슨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실효성이 의문이며, 기후나 강수량 등이 우리와 완전히 다른 나라의 관련시설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며 "전체적으로 관광성 요소가 너무 강하고 연수 목적도 불분명하다. 연수를 취소하고 먼저 방문 목적을 정한 후 방문지를 정하는 방식으로 다시 프로그램을 짜자"며 이번 해외연수 계획을 폐기할 것을 강하게 요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다수 위원들은 '일부 문제는 있지만 의원들의 단합 취지도 있는 만큼 이번은 보내주자'는 의견을 내면서 평가서 작성에 들어갔으며, 평가서 집계결과 찬성 5인(조건부 1명. 공무국외여행에 맞게 프로그램 조정할 것), 반대 1명으로 공무국외여행계획서를 통과시켰다.
 
이날 여행계획서가 통과됨에 따라 광진구의원들은 한차례 워크숍을 가진 후 21일부터 26일까지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방문에 나설 예정이다.


 
기사입력: 2013/01/09 [16:20]  최종편집: ⓒ 디지털광진
 
구민의 혈세 먹는 하마는 구의원.... 파수꾼 13/01/09 [19:12] 수정 삭제
  각박하고 고달프고
민생 경제는 바닥으로
죽지 못해 살아가고 있는데.....

지역 주민들 의식없이
1인당 1.800.000원 눈물겨운 혈세로 16명 해외관광 가겠다.

낮짝 뜨겁기로 보통이 넘다보니
지방 혈세는 생선이고
구의원은 들고양이 인가?

아서라 말아라 이 한심한 사람들아 ~ ~
그래서 기초의원 (구의원)제도 폐기 하라고
전국적으로 아우성인데...ㅉㅉㅉ

국회 예결위원들도 해외 나갔다가
질타당해 곧 돌아왔는데...

광진구의원들은 해외가야겠다 이말인가 /

지방자치시대 지방자치의 참 뜻이 무엇인지 아는가 말이다.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동일한 조건이면 설계용역도
광진구 설계사에게 의뢰하고 자재도 조달청 우수품목 선택하고
단가는 조달청 단가 표기가 있음에도

타 지역 외부 설계사에게 맡기고
자제구매도 타 지역 업체에게 발주하는
짜고치는 고스돕 현상은 광진구의원
의식에는 안중에도 없다.

이러나 저러나 구의원 알바없다

구민의 혈세는 눈 먼 돈이니
어떤 구실이던 쓰고 보자 하는 것이
구의원 본연의 의무인가.?

가뜩이나 자립도도 빈곤한 구정
운영자금 빈곤으로 지역민 민원처리도 못 하는
가난한 광진구 살림살이에 ~ ~ ~

구의원들 낮짝좋아 해외관광 꼴값떠는 행위...
^^ 바로 이것이 광진구민의 혈세먹는 하마는 구의원인가..??
열받아 한심한 13/01/09 [23:45] 수정 삭제
  한심한 구의원 해외나가서 광진구에 돌아오지 마세요 정신들 차리세요.
영구아빠 13/01/10 [17:09] 수정 삭제
  단합의 취지도 있는만큼 보내주자고? 구의원 단합하러 구민혈세로 해외관광가는게 말이되나.. 새해 연초에 지역 살림살이 들여다볼 생각은 않고 관광지 둘러보러 가다니 한심하다 구의원들!!
비우는 그때 심호흡 합시다. 한가한바람 13/01/10 [17:54] 수정 삭제
  광진구의 공기질이 가장 청정한 기간!
광진구의 명예를 실추시키지 말아 주세요~~ 아차산 13/01/10 [23:28] 수정 삭제
  광진구의 명예를 실추시키지 말아 주세요~~
공무국외여행심사위원회에서는 '지나친 관광성 외유'라는 지적도 있었다는데, 굳이 강행하시는 이유가 무엇인지요?
광진구청 직원 " 년차수당 " 돈 없어 100 % 주지 못 하는 판국에 ~ ~ 벙어리 13/01/11 [08:05] 수정 삭제
  광진구청 직원 " 년차수당 " 돈 없어 100 % 주지 못 하는 판국에 ~ ~구의원들은 해외연수 구실삼아 수천만원 혈세 소비하면서 해외관광 나들이 하겠다. 이것이 광진구 의회의 존립상인가 ~ ~??? 구민들도 알아야한다.
2003년 관광성 해외연수 망령이 살아나 참담합니다. 김승호 13/01/11 [11:51] 수정 삭제
  2003년 11월 광진구의회는 말레이시아-베트남으로 해외연수를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그 당시 광진주민연대를 비롯해 지역의 많은 기관들이 다분히 관광성으로 보이니 가지 말라고 했고 의원들은 다녀왔습니다. 구민의 혈세로 관광을 하고 다녀온 겁니다.
그래서 지역의 시민단체들이 그때부터 다음해 5월까지 해외연수 비용 반납투쟁을 진행했습니다. 릴레이 1인시위, 구의회 앞 집회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동원해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당시 의장이 유감을 표하고 해외연수 자체를 그해 년도는 가지 않고 공무여행 심의위원회에도 의원은 참석하지 않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 후 의회는 2004년 이후에도 여행 자체를 자제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그리고 해외연수를 가기전 나름 준비하고 하나라도 배워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그런데 이번 기수 들어와서 매년 해외연수를 가고 결국에는 이번 여행처럼 다시 해외연수를 빌미로 여행을 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는 2003년의 관광성 해외연수의 망령이 다시 살아났다고 밖에 말 할 수 없습니다.
이제라도 이번 여행을 취소하고 추운겨울 혹시라도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은 없는지 살펴보고 2013년 의정활동을 열심히 하기위한 준비기간으로 삼아야 합니다.
구민의 소리를 경청하라. 일장검 13/01/13 [15:44] 수정 삭제
  구민의 소리를 깊이 새겨들어야한다.구민의 말을 들으란것은 구민의 말에서 진리를 들으란 뜻이다.구민의 소리 밖에서 진리가 있다고 생각하면 그것이 어느덧 제멋대로의 망상이 된다.구민의 소리를 듣기 위해서는 처음 구의원이 되었을때의 정신으로 처음처럼 이라는 광고의 메시지처럼.행동하는것이 보다큰 나를 확립하는 기초가 되는것이다.위에 글쓰신 모든분들의 소리가 40만 광진구민의 소리임을 잊지말기를
구민의 혈세 빨아먹는 거머리들,,, 광진구민 13/01/16 [22:45] 수정 삭제
  구의회 의원들 꼴갑에 육갑떠는 모습 더이상 보기싫어 명예직으로 바꿔야합니다.한심한 의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