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년위원장 김상민입니다.
미얀마의 민주화 운동에 대한 연대와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 우리 모두는 1980년의 광주를 기억하고 계실 것입니다. 군부정권이 자신들의 독재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어느 한 지역을 완전히 고립시키고 독재에 반대하는 시민들을 '국가의 안정을 위협하는 폭도'로 규정한 뒤, 무참히 학살한 사건입니다.
- 다행히도 지금의 미얀마는 소식이 완전히 끊어지진 않았습니다. 여러 경로로 소식이 알려지고 있어서, 우리는 미얀마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조금씩은 알고 있고, 상황의 심각성에 대해서도 알려지고 있습니다.
- 그리고, 세계 각지에서 미얀마의 민주화를 지지하는 많은 연대와 지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미얀마의 민주화를 지지하는 여러 시민단체 들의 성명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 이에 청년위원회에서도 미얀마 민주화 운동에 대한 광진주민연대의 연대와 지지를 제안합니다.
1. 지지선언
"5.18에서 미얀마로, 미얀마 민주화 투쟁 지지선언" 을 5월 6일(목) 오후 6:30에 진행하고, 주민연대 유튜브에 업로드하겠습니다.
2. 모금운동
조금씩이라도, 우리 모두의 마음을 모아주시면 해외주민운동연대 KOCO에 광진주민연대의 이름으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3,600원이면 1명의 하루치 생활비가 됩니다.
조금씩 내어 주신 마음은 2주 뒤인 5월 21일 금요일까지 [기업은행 / 261-031283-04-088 / 참여자치나눔의공동체 광진주민연대]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해외주민운동연대 KOCO는 미얀마시민행동에 대한 연대 기금을 모금 하고 있는 단체 이며, 현재 5차 모금이 진행 중입니다.
- 2차는 시위물품 구입, 부상주민 병원비,인터넷 차단시 유심 칩 구입 등으로 사용,
- 4차는 군부를 피해 숨어 지내는 청년, 고립되어 싸우고 있는 커뮤니티, 정치수감자의 석방, 특별히 폭격기에 의해 사라진 카렌 소수민족마을의 복구, 산에 숨어지내는 주민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고,
- 5차는 주민들의 식량구입비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KOCO에서도, 정확히 자료를 가지고 있지는 못하고 참여자분들에게 개별 메일로 답변받았습니다.)
혹시 연대와 지지의 방법을 제안하시거나 현물로 뭔가를 보내고 싶으신 분들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십시요.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지 함께 논의하면 좋을 듯 합니다.
○ 미얀마 민주화 운동 상황에 대한 간단 정리. (조금 더 자세하게는 맨 아래 쪽에...)
- 2020년 11월 총선 결과(민주주의민족동맹 83.2%)에 불복하여 2월 1일부터 미얀마 군부는 쿠데타를 일으킨 상황
- 상황이 점점 격화되어, 이제 미얀마 군부는 비무장상태로 평화시위를 진행하는 시민들에게 물대포, 실탄 사격까지 자행하고 있음.
- 3월 23일 기준으로 293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미얀마 상황상 정확한 집계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 사망자 중 대부분이 청년, 학생들.
참고: 미얀마 사태 아카이빙 페이지 <미얀마, 봄>
https://www.notion.so/79e17c2ce3294f6b9c4724e7b88d09c3 = https://bit.ly/3dPZ90Y
○ 미얀마의 상황에 대한 배경설명
- 2015년 총선 승리로 부분적 민주화 + 자유선거 (1962년 네윈 쿠데타 이후 53년만)
- 1988년 8888항쟁으로 네 윈 실각, 사회주의 철폐, 1990년에 자유 총선 치러졌지만, 신생군부세력이 선거 결과를 무효화 하고 다시 독재 정치를 펼침.
- 현재의 미얀마 헌법 중 주요 내용
· 국회의원의 75%는 선거로 선출, 25%는 군부에서 지명하게 되어있는데, 개헌 저지선이 25%
· 국방부 장관, 안보부 장관, 국경부 장관은 대통령이 아닌 군 최고사령관이 지명
· 대통령 간선제 (3명의 부통령 중 한 사람이 대통령이 되는데 부통령중 1명은 군부 추천 인물)
· '비상사태'시 군 총사령관에게 권력을 인계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긴급조치')
- 2020년 아웅 산 수치의 소속 정당인 국민민주연맹(민주주의민족동맹)이 군부 지명 의석 수를 줄이는 법안을 제출 → 군부의 반대로 무산.
- 2020년 11월 치뤄진 총선에서 아웅산 수치가 이끄는 민주주의민족동맹이 476석 중 396석(83.2%)을 차지.
- 군부에서는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였으며, 2월 1일에 '비상사태'를 선포하며 쿠데타를 일으킴 (2015년 이전의 군부 독재정권으로 회귀)
- 군부의 요구: 군부 주도로 선거를 다시하자. 결과에 승복하겠다.
· 즉, 군부가 원하는 정당들을 골라 부정선거로 지배력을 행사하겠다.
- 현재, 미얀마 군부는 민생 파탄, 부정선거, 외세 개입 등의 적절한 사유를 어느 하나 제시하지 못해 최소한의 정통성도 가지지 못한 상황
번역 보기
번역 중입니다...
번역 설정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