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행복나눔농부장터는 5월 26일 오후 2시에 열립니다. 주민벼룩시장은 누구에게나, 어떤 물건이나 열려있습니다. 이번에는 3시에 열리는 버스킹도 기대하셔요!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안녕하세요 ^^
광진구 중곡동 '바르게 걷기' 모임입니다
누구나 오셔서 함께 걸으시면 좋겠습니다
02-466-9390 광진주민연대 건강생태계 사업단으로 문의 주세요
환영합니다~~♡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도우누리는 상상하는 만큼 이룰수 있었습니다. 천명의 고용을 상상하고 10년이 지나면서 실현한것도 그 중 하나지요.

도우누리가 협동조합 요양원을 화두로 꺼낸 것이 2014년이었습니다. 30억원, 80억원까지 소요될거라고 예측하며, 직원조합원 출자, 이용자조합원 출자 등 협동조합의 자본조달에 대해 토론하고, 상상하며 즐거워하였지요. 물론 아직까지 실현될거라고 생각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상상을 멈추지 않습니다. 더 크고 담대한 목표가 우리 조직을 이끌었듯이, 우리는 이루고 싶은 꿈을 상상하며 즐거워하고 최선의 노력을 합니다.

2020년 지역사회 돌봄자산화에 대한 고민과 기획의 장을 마련하고 수차례 논의, 현장방문과 사례발표,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도우누리가 꿈꾸는 지역사회 통합돌봄을 실현할 거점으로 "광진구 소규모다기능 돌봄공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택가 안에 아름다운 건축물로 만들고, 우리 마을에 꼭 필요한 돌봄공간으로 상상하고 있습니다.

지층에는 조리시설을 갖춘 <영양돌봄 커뮤니티센터>가 어르신들에게 식사와 모임공간을 드립니다.
1층에는 <늘푸른돌봄센터>와 <돌봄플러스사회적협동조합>이 재가돌봄서비스를 공급합니다.
2층은 <도우누리노인주간보호센터>로 어르신들의 생활실입니다.
3층은 센터 프로그램실과 사무공간으로 사용됩니다. (*기능은 수정될 수 있습니다.)

아직은 기본설계 정도가 진행되고 있지만, 우리가 상상하는 것을 탑재하고, 마을에서 사랑받는 돌봄공간으로 만들려고합니다. 여러분들의 관심과 애정 그리고 참여가 필요합니다. 참여방법은 나중에 안내하겠습니다(*기다려주세요).

오늘은 상상의 즐거움을 드리려 입체도를 공유합니다.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지난 7일.
홍천에 다녀왔습니다.

광진생협과 주민연대 주관으로 홍천여성농민회와 토종씨밭을 만들었습니다. 약 500평쯤 될런지.!

현장에 도착하자 장대비가 한시간여 내렸습니다.
땅이 질퍽거려 밭만들기가 가능할지 모두 걱정했습니다.
다행히 점심(안순종님은 각종 쌈거리의 향기에 연신 감탄)이후
해가 쨍쨍!

한조는 울타리 치기
또 다른조는 멀칭(잡초방지)작업.

저는 약 3시간 삽질 ㅠ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출발 할때는 작은 흥분!
노동 할때는 즐거운 근육통!
작업 완성후 바라보는 토종씨밭이 주는 성취감!

가을아 기다려라!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회비 10%증액 챌린지에 보내주시는 응원의 한마디★

-모든 회원 100%를 위하여 홧팅!!
-항상 고맙습니다.
-수고하시고요.
-사랑해요.
-죄송합니다. 조금씩 노력해보겠습니다. 항상 화이팅입니다.
-민들레도 만원에서 2만원으로 올려주세요.
-화이팅
-광진주민연대! 힘내라!
-어려움속에서도 늘 꿋꿋이 일하시는 모습 최고입니다. 건강 잘 챙기시면서 하세요.
-광진주민연대 홧팅!!!
-항상 수고가 많으세요.
전 2만원으로 100% 증액하겠습니다.^^
-만원 증액해서 총 2만원 회비 납부하겠습니다.
-저는 이천사 후원으로 인연을 맺었습니다. 후원금액으로 5천원도 가능할까요?

27명이 회비증액운동에 함께해주고 계십니다. ~~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안녕하세요, 청년위원장 김상민입니다.
미얀마의 민주화 운동에 대한 연대와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 우리 모두는 1980년의 광주를 기억하고 계실 것입니다. 군부정권이 자신들의 독재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어느 한 지역을 완전히 고립시키고 독재에 반대하는 시민들을 '국가의 안정을 위협하는 폭도'로 규정한 뒤, 무참히 학살한 사건입니다.
- 다행히도 지금의 미얀마는 소식이 완전히 끊어지진 않았습니다. 여러 경로로 소식이 알려지고 있어서, 우리는 미얀마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조금씩은 알고 있고, 상황의 심각성에 대해서도 알려지고 있습니다.
- 그리고, 세계 각지에서 미얀마의 민주화를 지지하는 많은 연대와 지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미얀마의 민주화를 지지하는 여러 시민단체 들의 성명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 이에 청년위원회에서도 미얀마 민주화 운동에 대한 광진주민연대의 연대와 지지를 제안합니다.

1. 지지선언
"5.18에서 미얀마로, 미얀마 민주화 투쟁 지지선언" 을 5월 6일(목) 오후 6:30에 진행하고, 주민연대 유튜브에 업로드하겠습니다.

2. 모금운동
조금씩이라도, 우리 모두의 마음을 모아주시면 해외주민운동연대 KOCO에 광진주민연대의 이름으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3,600원이면 1명의 하루치 생활비가 됩니다.
조금씩 내어 주신 마음은 2주 뒤인 5월 21일 금요일까지 [기업은행 / 261-031283-04-088 / 참여자치나눔의공동체 광진주민연대]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해외주민운동연대 KOCO는 미얀마시민행동에 대한 연대 기금을 모금 하고 있는 단체 이며, 현재 5차 모금이 진행 중입니다.
- 2차는 시위물품 구입, 부상주민 병원비,인터넷 차단시 유심 칩 구입 등으로 사용,
- 4차는 군부를 피해 숨어 지내는 청년, 고립되어 싸우고 있는 커뮤니티, 정치수감자의 석방, 특별히 폭격기에 의해 사라진 카렌 소수민족마을의 복구, 산에 숨어지내는 주민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고,
- 5차는 주민들의 식량구입비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KOCO에서도, 정확히 자료를 가지고 있지는 못하고 참여자분들에게 개별 메일로 답변받았습니다.)

혹시 연대와 지지의 방법을 제안하시거나 현물로 뭔가를 보내고 싶으신 분들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십시요.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지 함께 논의하면 좋을 듯 합니다.

○ 미얀마 민주화 운동 상황에 대한 간단 정리. (조금 더 자세하게는 맨 아래 쪽에...)
- 2020년 11월 총선 결과(민주주의민족동맹 83.2%)에 불복하여 2월 1일부터 미얀마 군부는 쿠데타를 일으킨 상황
- 상황이 점점 격화되어, 이제 미얀마 군부는 비무장상태로 평화시위를 진행하는 시민들에게 물대포, 실탄 사격까지 자행하고 있음.
- 3월 23일 기준으로 293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미얀마 상황상 정확한 집계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 사망자 중 대부분이 청년, 학생들.

참고: 미얀마 사태 아카이빙 페이지 <미얀마, 봄>
https://www.notion.so/79e17c2ce3294f6b9c4724e7b88d09c3 = https://bit.ly/3dPZ90Y

미얀마, 봄⏩ 타임라인www.notion.so

미얀마, 봄⏩ 타임라인www.notion.so


○ 미얀마의 상황에 대한 배경설명
- 2015년 총선 승리로 부분적 민주화 + 자유선거 (1962년 네윈 쿠데타 이후 53년만)
- 1988년 8888항쟁으로 네 윈 실각, 사회주의 철폐, 1990년에 자유 총선 치러졌지만, 신생군부세력이 선거 결과를 무효화 하고 다시 독재 정치를 펼침.
- 현재의 미얀마 헌법 중 주요 내용
· 국회의원의 75%는 선거로 선출, 25%는 군부에서 지명하게 되어있는데, 개헌 저지선이 25%
· 국방부 장관, 안보부 장관, 국경부 장관은 대통령이 아닌 군 최고사령관이 지명
· 대통령 간선제 (3명의 부통령 중 한 사람이 대통령이 되는데 부통령중 1명은 군부 추천 인물)
· '비상사태'시 군 총사령관에게 권력을 인계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긴급조치')
- 2020년 아웅 산 수치의 소속 정당인 국민민주연맹(민주주의민족동맹)이 군부 지명 의석 수를 줄이는 법안을 제출 → 군부의 반대로 무산.
- 2020년 11월 치뤄진 총선에서 아웅산 수치가 이끄는 민주주의민족동맹이 476석 중 396석(83.2%)을 차지.
- 군부에서는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였으며, 2월 1일에 '비상사태'를 선포하며 쿠데타를 일으킴 (2015년 이전의 군부 독재정권으로 회귀)
- 군부의 요구: 군부 주도로 선거를 다시하자. 결과에 승복하겠다.
· 즉, 군부가 원하는 정당들을 골라 부정선거로 지배력을 행사하겠다.
- 현재, 미얀마 군부는 민생 파탄, 부정선거, 외세 개입 등의 적절한 사유를 어느 하나 제시하지 못해 최소한의 정통성도 가지지 못한 상황

번역 보기

번역 중입니다...

번역 설정 원문 보기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5월 광진포럼이 「생활 속 악취문제 및 대기오염 관리 방안」이라는 주제로 5월 11일 7시에 동부여성발전센터에서 열렸습니다.

세종대 건설환경공학과 송지현 교수님의 기조발표로 시작된 포럼은 김재형 시의원님, 이금옥 광진구 환경과 팀장님의 서울시와 광진구의 정책적인 설명으로 이어졌습니다. 악취와 미세먼지(기름방울 등)를 같이 잡아야 한다 하시네요.
곧이어 자양4동 김진성 자치회장님과 김동일 상인회장님께서 실제 피부로 와닿는 현실적인 이야기들을 해주실 때는 장면이 그려지곤 했습니다.

아주 못 살 때는 먹고 살기 바빠서, 잘 살면 알아서 해결이 되는데 그 중간 소득 ( 2만 ~ 4만 불 ) 이면서 인구 밀집도가 높은 단계. 우리나라가 딱 그 단계인데 이때 악취문제가 사회문제로 발생한다네요.
굴뚝 높이나 배출구 방향을 바꾸는 등 노력을 하면 되려 더 먼 동네까지 퍼진다, 저감장치를 자비를 들여 설치하고 싶어도 건물주의 반대( 임대, 건물 하중 문제 )로 못한다, 제도적인 면이 아직 미흡하다 등 아직 길이 멀어 보이긴 했어요.
하지만, “ 단 11개 집의 설치에도 안개 낀 것 같던 거리의 안개가 사라졌습니다. 제가 10집을 외치는 이유입니다.” “비록 전 외국인이지만 우리 광진구가 모두 합심해서 해 봅시다” 라는 진심어린 목소리를 들을 땐 당장은 안 보이지만 땅 밑에서 움터 올라오는 싹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고단하신 발걸음을 옮겨주신 분들의 뜻과 수고로움이 한데 모여 오늘도 한발 나아갔습니다. 아차차..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의 마음까지도요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