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생활협동조합의 닻이 올랐습니다.

 

2012년 12월 28일, 세종대학교 군자관 6층 해금강홀에 모인 30여명의 생활협동조합(이하 생협) 발기인들이 모였습니다.

주위에는 ‘늘푸른협동조합 후원의 밤’ 행사를 준비하는 사람들로 북적거렸습니다.

생협 발기인들은 주위 사람들을 배려하느라 목소리는 낮았지만 눈빛을 빛내며 ‘광진생활협동조합 1차 발기인 회의’를 힘있게 진행하였고

그 결과 발기인 대표로 서울광진지역자활센터에서 근무하는 이철진씨를 선출하고 배출자금 통장 개설을 결의하였습니다.

그리고 생협 매장이 만들어지기 전까지 생협 활동을 원활하게 벌여나가고

생협 발기인 조합원에게 이용 실적에 대한 잉여 배당을 하기 위해

‘늘푸른가게 구의점 이용에 관한 규정’을 마련하였습니다.

 

‘늘푸른가게 구의점’ 이용에 관한 (가칭)광진생활협동조합 규정

 

제1조【목적】 이 규정은 (가칭)광진생활협동조합의 정관이 제정되고 시,도지사로부터 인가를 득하기 전까지 사업 이용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이용 매장】 조합원의 출자금에 의해 매장이 설립되기 전까지 사업 이용 매장은 서울시 광진구 구의동 251-158번지에 소재한 ‘늘푸른가게 구의점’으로 한다.

제3조【조합원의 권리】 생략

제4조【조합원의 혜택】 조합원이 ‘늘푸른가게 구의점’과 ‘늘푸른가게 구의점’의 인터넷 카페(쇼핑몰)을 통해 생활재를 구매할 경우 구매금액의 1%를 출자금으로 적립하는 혜택을 준다.

제5조【조합의 혜택】 조합원이 ‘늘푸른가게 구의점’과 ‘늘푸른가게 구의점’의 인터넷 카페(쇼핑몰)을 통해 생활재를 구매할 경우 구매금액의 1%를 조합의 잉여로 적립하는 혜택을 준다.

제6조【기타사항】 이 규정에서 정하지 않은 이용에 관한 사항은 발기인 회의에서 정한다.

 

이제 광진생활협동조합의 순조로운 항해를 위한 닻은 올랐습니다.

발기인 1차 회의 이후 현재까지 ‘조합 설립동의자 승낙서’를 제출한 사람은 총 73명이고

출자금을 납입한 조합원은 총 56명입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모인 출자금 총액은 2백7십9만원입니다.

생활협동조합의 설립 기준 목표치에는 아직 한참 모자라지만

73명의 발기인 조합원과 2백7십9만원의 출자금이 광진생활협동조합의 돛이 되어

광진구의 협동경제라는 큰 바다에서 활기차게 항해할 날이 금방 올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4월에는 광진생활협동조합의 2차 발기인 회의를 개최할 것입니다.

 

1차 발기인 회의가 끝나고 긴 시간이 지난 후에 2차 회의를 진행합니다.

발기인 대표가 업무가 많다는 이유로 회의 소집을 차일피일 미루게 된 것이 원인입니다.

조금 늦게 2차 회의가 속개되지만 조합원님들의 뜻과 지혜가 모여 가속 엔진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2차 회의에서는 광진생활협동조합의 정관 초안을 검토하고 조합원 확대 방안에 대한 창발적인 아이디어를 나누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조합원 이용 매장을 확대한 방안’에 대해서도 지혜를 모았으면 합니다.

 

끝으로 2013년 2월, 한 달간 우리 조합원들이 ‘늘푸른가게 구의점’을 이용한 실적에 대해 간략히 <표> 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용 인원 수

이용 금액

개인 배당금액(1%)

조합 배당금액(1%)

23명

₩3,337,046

₩32,640

₩32,640

 

참고로 2월에 이용 배당금을 가장 많이 받으신 조합원의 배당 금액은 ₩13,960원입니다.

생활협동조합 가입 전화 문의는 ☎ 455-9390(늘푸른가게 구의점),

인터넷 문의는 네이버 카페에서 ‘늘푸른가게’를 검색해 주세요.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